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케치업 vertex 툴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사용 방법

스케치업

by 세렌님 2025. 2. 7. 18:16

본문

Vertex Tools는 스케치업에서 정점(Vertex)을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강력한 플러그인입니다..
기본적으로 스케치업에서는 정점(꼭짓점)을 개별적으로 선택하고 수정할 수 없지만, Vertex Tools를 사용하면 메쉬 모델링, 유기적인 곡면 제작, 정밀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특히 캐릭터 모델링, 곡면 조정, 유기적인 형태 제작을 할 때 필수적인 플러그인입니다. 

스케치업은 바느질과도 유사합니다. 해당 툴을 사용하여 모델링을 유연하게 만듭시다.

 

1. Vertex Tools란?

스케치업에서 정점을 개별적으로 선택하고 조작할 수 있는 플러그인
유기적인 모델링(Organic Modeling)에 최적화된 도구
메쉬 편집, 정점 이동, 부드러운 변형 가능
모든 형태의 모델을 보다 정밀하게 수정 가능

Vertex Tools는 유료 플러그인이며, 30일 무료 체험 가능


플러그인 다운로드 (SketchUcation)

 

2. Vertex Tools 설치 방법

1) Extension Warehouse에서 설치

  1. 스케치업 실행
  2. 상단 메뉴에서 "창(Window) → Extension Warehouse" 클릭
  3. 검색창에 "Vertex Tools" 입력 후 선택
  4. "설치(Install)" 버튼 클릭

2) SketchUcation에서 설치

    1. Vertex Tools 공식 사이트 접속
    2. 최신 버전 다운로드 후 SketchUp 플러그인 폴더에 설치
    3. **"창(Window) → 확장 관리자(Extension Manager)"**에서 활성화
    4.  
    5. 설치 후 상단 메뉴바에서 "Vertex Tools"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음
    6.  

3. Vertex Tools 기본 사용법

 

Vertex Tools를 실행하면 스케치업에서 Vertex를 직접 선택하고 조작할 수 있다.

 

V 키를 눌러 Vertex Tools 활성화

선택할 정점을 클릭 또는 드래그 박스 선택
Ctrl(⌘) 키를 누르면 여러 개의 정점을 추가 선택 가능

 

3) 부드러운 변형 (Soft Selection & Falloff)

Vertex Tools에는 부드러운 선택(Soft Selection) 기능이 있어서 선택한 정점 주변을 자연스럽게 변형할 수 있어.

Shift + 마우스 휠을 돌리면 "Falloff 거리(부드러운 선택 범위)" 조정 가능
Falloff를 사용하면 선택한 정점 주변까지 자연스럽게 변형됨

이 기능을 활용하면 캐릭터 모델링, 지형 편집, 곡면 수정이 훨씬 자연스러워진다! 

 

4) 정점 정렬 (Align & Flatten)

S 키를 누르면 정점을 일렬로 정렬 가능
평면 정렬(Flatten) 기능으로 정점들을 하나의 평면으로 맞출 수 있음

팁: 건축 모델에서 정렬이 필요할 때 유용함

 

5) 정점 연결 & 추가 (Connect & Insert)

정점 간선을 선택한 후 C 키를 누르면 정점 연결 가능
Insert 기능으로 추가 정점을 삽입하여 세부 조정 가능

이 기능은 곡면 세분화(Subdivision Modeling) 작업에 필수적!

 

4. 고급 기능

1) 정점 부드럽게 조정 (Smooth & Relax)

선택한 정점을 부드럽게(Smooth) 또는 완화(Relax) 가능
너무 날카로운 모델을 자연스럽게 만들 때 유용함

 

2) 정점 병합 (Weld & Merge)

여러 개의 정점을 선택하고 Weld(용접) 하면 하나로 합칠 수 있음
모델을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정점을 제거하는 데 유용

 

3) Subdivision과 함께 사용

Vertex Tools는 SubD(서브디비전 모델링) 플러그인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강력함
Vertex Tools로 정점을 편집한 후 SubD 플러그인으로 부드러운 메쉬 적용 가능

 

5. Vertex Tools를 활용한 실전 예제

예제 1: 유기적인 지형 모델링

  1. 평면을 만든 후 Vertex Tools로 정점 선택
  2. 부드러운 선택(Soft Selection) 활성화
  3. 정점을 위로 이동하여 언덕과 계곡 생성

부드러운 곡선 지형을 쉽게 제작 가능!

 

예제 2: 얼굴 & 캐릭터 모델링

  1. 기본적인 얼굴 형태를 만든 후 Vertex Tools로 정점 조정
  2. Soft Selection으로 자연스럽게 형태 변형
  3. SubD 플러그인으로 부드러운 모델 적용

6. Vertex Tools 사용 시 주의할 점

🚨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 🚨

너무 많은 정점 추가 금지

  • 정점이 많아지면 모델링이 느려질 수 있음
  • 꼭 필요한 부분만 정점을 추가해야 함

Soft Selection 범위 조절 주의

  • Falloff 범위가 너무 크면 모델이 예상치 못한 형태로 변형될 수 있음

Weld(정점 병합) 후 모델 확인

  • 정점을 병합한 후, 모델이 깨지지 않았는지 확인 필요

8. Vertex Tools 결론

정점을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곡면 모델링, 캐릭터 디자인, 지형 편집에 필수
Soft Selection & Falloff로 자연스러운 변형 가능
SubD 플러그인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

스케치업에서 더 정밀한 모델링이 필요하다면 Vertex Tools는 반드시 설치해야 할 필수 플러그인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