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케치업 요소 정보의 특징
스케치업의 요소 정보(Entity Info) 창은 선택한 개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속성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창을 활용하면 개체의 기본 속성뿐만 아니라 레이어, 그룹 여부, 재료, 이름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요소 정보 창의 주요 기능
- 개체 유형 확인
- 선택한 개체가 그룹, 컴포넌트, 면, 선, 가이드 등의 유형 중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체의 유형에 따라 조작할 수 있는 항목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 레이어 및 태그 지정
- 선택한 개체를 특정 레이어(또는 태그)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개체를 같은 레이어로 지정하면 가시성을 일괄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이름 및 설명 입력
- 특정 개체에 이름을 부여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복잡한 모델에서는 개체마다 이름을 지정하면 찾기가 편리합니다.
- 컴포넌트 속성 조정
- 컴포넌트의 경우, 인스턴스 이름을 변경하거나 여러 개체에 같은 속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개별 인스턴스를 편집할 수도 있고, 모든 동일한 컴포넌트에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 재료 및 색상 변경
- 개체에 적용된 재료를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색상이나 텍스처를 쉽게 조정하여 원하는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면의 속성 확인
- 면을 선택하면 그 면이 앞면인지 뒷면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렌더링을 위해 면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그룹 및 컴포넌트 편집 모드
- 그룹이나 컴포넌트를 선택한 후 요소 정보 창에서 속성을 변경하면 개별 요소뿐만 아니라 전체 그룹이나 컴포넌트의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요소 정보 창은 모델링 과정에서 개체의 세부 속성을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2. 스케치업 그림자 설정 방법
스케치업에서는 그림자 기능을 활용하여 모델에 현실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시간대의 태양빛 방향을 조정하거나, 특정 개체의 그림자 여부를 조절하여 시각적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설정을 위한 기본 과정
- 그림자 창 열기
- 상단 메뉴에서 창(Window) > 그림자(Shadows)를 선택합니다.
- 그림자 창이 나타나면 여러 가지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그림자 활성화
- 그림자를 표시하려면 그림자 사용(Show Shadows)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 체크하면 즉시 모델에 그림자가 적용됩니다.
- 시간과 날짜 조정
- 시간(Time)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특정 시간대의 태양빛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날짜(Date)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계절에 따른 태양의 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모델이 하루 동안 또는 계절별로 어떻게 조명을 받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치 및 방향 설정
- 스케치업의 그림자는 지구상의 특정 위치를 기준으로 생성됩니다.
- 창(Window) > 모델 정보(Model Info) > 지리적 위치(Geo-location)에서 모델의 실제 위치를 지정하면 보다 정확한 태양광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 위치를 설정하면 그림자의 길이와 방향이 지역에 맞게 자동 조정됩니다.
- 그림자 강도 조절
- 밝기(Light)와 어두운 영역(Dark)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그림자의 대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밝기 수치를 높이면 그림자가 연해지고, 어두운 영역 수치를 높이면 더 강한 그림자가 생성됩니다.
- 자연스러운 그림자를 만들려면 두 값을 적절히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림자 최적화 및 성능 조정
- 그림자는 컴퓨터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하지 않을 때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대형 모델에서는 그림자 기능을 끄면 뷰포트 속도가 빨라집니다.
- 보기(View) > 그림자(Shadows) 메뉴에서 빠르게 그림자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3. 개별 요소의 그림자 조정
모델링할 때 특정 개체만 그림자를 보이게 하거나 제거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스케치업에서는 개별 요소의 그림자 속성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그림자 적용 여부 변경
- 특정 개체를 선택한 후 창(Window) > 요소 정보(Entity Info) 창을 엽니다.
- 그림자 받기(Receive Shadows)와 그림자 투영(Cast Shadows) 옵션을 조정하여 해당 개체의 그림자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그림자 받기를 해제하면 해당 개체에 그림자가 떨어지지 않으며, 그림자 투영을 해제하면 해당 개체가 그림자를 만들지 않습니다.
- 그림자를 설정하는 전략
- 외부 환경(나무, 건물)은 그림자를 투영하지만, 내부 요소는 그림자를 받지 않도록 설정하면 보다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 창문이나 유리와 같은 개체는 그림자 투영을 해제하여 실제처럼 반투명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조명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경우 특정 개체만 그림자를 표시하여 최적의 조명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그림자 활용 팁
- 건축 모델에서 그림자 분석 활용
- 그림자를 활용하면 특정 시간대와 계절별 태양광 변화에 따라 건물 내부와 외부의 빛의 영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건축 설계 과정에서 창문의 위치를 최적화하거나, 태양광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그림자 조정
- 모델을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줄 때 적절한 시간대의 그림자를 설정하면 보다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합니다.
- 그림자가 너무 강하면 모델의 세부 정보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밝기와 어두운 영역 값을 조정하여 조화로운 효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애니메이션과 결합하여 활용
- 장면(Scene) 기능과 결합하여 여러 시간대의 그림자 변화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하루 동안의 조명 변화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스케치업의 요소 정보 창과 그림자 설정 기능은 모델링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소 정보를 활용하면 개체의 속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그림자 기능을 적절히 조정하면 현실감 있는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보다 정교한 건축 모델과 시각적 표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