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사양 PC에서는 중간(Medium) 또는 낮음(Low)으로 설정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그림자 설정
그림자의 경계가 너무 날카롭게 보이면 부드러운 그림자(Soft Shadows)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그림자가 점진적으로 퍼지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실시간 그림자와 정적 그림자 비교
실시간 그림자는 카메라 움직임에 따라 즉시 변경되지만, 성능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적 그림자는 한 번 계산된 후 고정된 상태로 유지되며, 빠른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3) 특정 객체의 그림자 조정
개별 객체의 그림자 활성화/비활성화
특정 객체의 그림자를 제거하고 싶다면 객체 속성(Properties)에서 그림자 활성화(Enable Shadows)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유리나 반투명 재질의 경우 그림자가 어색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조절이 필요합니다.
반사와 그림자 조정
반사(Reflections) 설정을 조정하면 그림자가 더욱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반사 표면이 있는 경우 그림자가 왜곡되지 않도록 반사 품질(Reflection Quality)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3. 트윈모션에서 빛과 그림자를 활용한 연출 기법
아침과 저녁 연출
태양의 고도를 낮추고 따뜻한 색상의 조명을 추가하면 자연스러운 일출과 일몰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자가 길어지면서 분위기가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됩니다.
야간 조명 연출
인공 조명을 사용하여 특정 공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건물 내부 조명을 활성화하면 더욱 생동감 있는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극적인 명암 연출
강한 스포트라이트를 특정 객체에 집중시키면 강렬한 명암 대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극 무대처럼 특정 요소를 강조하는 데 유용합니다.
마무리
트윈모션에서 빛의 방향과 그림자를 적절히 설정하면 더욱 사실적인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태양의 위치를 조정하여 자연광을 활용하거나, 인공 조명을 배치하여 원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자의 품질과 명암을 조절하면 더욱 정밀한 렌더링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실감 나는 건축 시각화와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