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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에서 텍스처의 개념과 텍스처 변형등의 사용법
세렌님
2025. 2. 19. 20:25
스케치업에서 텍스처의 개념과 변형 사용법
스케치업에서 텍스처는 모델 표면에 적용되는 이미지로, 재질감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텍스처를 활용하면 단순한 3D 모델이 더욱 사실적으로 보이며, 건축,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텍스처는 단순한 색상이 아니라 나무, 벽돌, 금속, 유리 등의 다양한 재질을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1. 텍스처 적용 방법
텍스처를 적용하려면 먼저 ‘재료(Materials)’ 창을 사용해야 합니다.
- 재료 창 열기
상단 메뉴에서 창(Window) > 재료(Materials)을 선택하면 재료 창이 나타납니다. - 재료 선택
기본 제공되는 라이브러리에서 원하는 텍스처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텍스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면에 적용
선택한 텍스처를 도구 모음의 ‘페인트 통(Paint Bucket)’ 도구를 이용해 모델의 면에 클릭하여 적용합니다.
2. 사용자 정의 텍스처 추가
스케치업에서 기본 제공하는 텍스처 외에도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재료 생성
재료 창에서 새로운 재료 생성(Create Material)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미지 불러오기
텍스처로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여 불러온 후 크기를 조정합니다. - 모델에 적용
생성된 재료를 선택하고 원하는 면에 적용하면 사용자 지정 텍스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텍스처 변형 방법
텍스처는 적용한 후에도 위치, 크기, 회전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텍스처 위치 조정
- 텍스처가 적용된 면을 ‘페인트 통(Paint Bucket)’ 도구로 클릭한 후 텍스처 > 위치(Position)을 선택합니다.
- 나타나는 핸들을 이용해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텍스처 회전 및 크기 조정
- 핸들 중 빨간색을 드래그하면 텍스처의 각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녹색 핸들을 드래그하면 텍스처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파란색 핸들은 텍스처를 기울이는 데 사용됩니다.
- 정확한 크기 설정
- 특정 크기로 텍스처를 설정하려면 ‘재료(Materials)’ 창에서 편집(Edit) 탭을 선택한 후, ‘텍스처(Texture)’ 크기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텍스처 투명도 및 반사 효과 조정
스케치업 기본 설정에서는 텍스처의 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V-Ray 같은 렌더링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반사나 광택 효과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투명도 조정
- ‘재료(Materials)’ 창에서 적용한 재료를 선택하고 편집(Edit) 탭에서 투명도(Opacity) 슬라이더를 조정하면 유리처럼 투명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반사 및 광택 효과 추가(V-Ray 사용 시)
- V-Ray의 재질 편집기에서 반사(Reflection)와 굴절(Refraction) 값을 조정하여 더욱 사실적인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5. 텍스처 활용 팁
- 고해상도 텍스처 사용
해상도가 낮은 텍스처는 모델을 확대할 때 깨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고해상도 텍스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UV 맵 조정이 필요한 경우
복잡한 곡면 모델에서 텍스처가 왜곡될 수 있으므로, 필요하면 ThruPaint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UV 맵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제 크기에 맞게 조정
예를 들어, 벽돌 텍스처를 적용할 때 실제 벽돌 크기와 맞지 않으면 비현실적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크기를 정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렌더링 소프트웨어 활용
기본 스케치업 뷰포트에서는 텍스처가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렌더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더욱 사실적인 재질 표현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스케치업에서 텍스처를 잘 활용하면 모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색상 적용을 넘어, 텍스처의 위치, 크기, 회전, 투명도를 조정하여 원하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V-Ray 같은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면 더욱 사실적인 질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