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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모션과 연동 가능한 3D 프로그램 종류와 불러오기 방법

세렌님 2025. 2. 19. 20:33

1. 트윈모션과 연동 가능한 3D 프로그램 종류

트윈모션은 다양한 3D 모델링 프로그램과 연동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건축, 인테리어, 조경, 제품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케치업(SketchUp)

  • 직관적인 모델링 도구로 건축, 인테리어, 도시 계획 등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 트윈모션과의 연동이 용이하며, SketchUp 파일(SKP)을 직접 불러오거나 Datasmith 플러그인을 통해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2) 라이노세로스(Rhinoceros, Rhino)

  • 정밀한 곡면 모델링을 제공하는 NURBS 기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입니다.
  • 건축, 제품 디자인, 주얼리 디자인 등에서 활용되며, 3DM 파일을 사용하여 트윈모션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3) 레빗(Revit)

  •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소프트웨어로, 건축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 트윈모션과의 원활한 연동을 위해 Datasmith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아키캐드(Archicad)

  • BIM 설계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주로 건축 설계에 사용됩니다.
  • Archicad와 트윈모션 간의 연동은 Datasmith를 통해 가능하며, 모델을 실시간으로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5) 3ds 맥스(3ds Max)

  • 강력한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로, 게임, 영화, 건축 시각화 등에서 사용됩니다.
  • FBX 및 Datasmith를 활용하여 트윈모션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6) 블렌더(Blender)

  • 오픈 소스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 FBX, OBJ 형식으로 내보낸 후 트윈모션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7) 스올리드웍스(SolidWorks)

  • 제품 설계 및 기계 공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CAD 소프트웨어입니다.
  • STEP, IGES, FBX 파일 형식으로 변환한 후 트윈모션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8) 시네마 4D(Cinema 4D)

  • 모션 그래픽과 3D 디자인에 특화된 소프트웨어로, 광고, 애니메이션, 제품 디자인에 사용됩니다.
  • FBX, OBJ 형식으로 내보낸 후 트윈모션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트윈모션에서 3D 모델 불러오기 방법

트윈모션에서 외부 3D 모델을 불러오는 방법은 파일 형식 및 사용 프로그램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불러오기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기본적인 불러오기 방법

  1. 트윈모션 실행 후 프로젝트 생성 또는 열기
    •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불러옵니다.
  2. 파일 불러오기 창 열기
    • 트윈모션 상단 메뉴에서 파일(File) > 가져오기(Import)를 선택합니다.
  3. 파일 선택
    • 찾아보기(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3D 모델 파일을 선택합니다.
    • 지원되는 파일 형식에는 SKP, FBX, OBJ, 3DM, C4D 등이 포함됩니다.
  4. 불러오기 옵션 설정
    • 위치 유지: 모델의 원래 위치를 유지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 자동 업데이트: 원본 파일이 변경될 경우 트윈모션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5. 파일 불러오기 완료 및 확인
    • 모델이 씬에 로드되면 카메라를 이동하여 올바르게 불러와졌는지 확인합니다.

2) Datasmith를 활용한 동기화 방식

Datasmith는 에픽게임즈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으로, 일부 3D 프로그램과 트윈모션 간의 원활한 연동을 지원합니다. Datasmith를 지원하는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Revit, Archicad, SketchUp, 3ds Max 등이 있습니다.

Datasmith를 활용한 동기화 방법

  1. Datasmith 플러그인 설치
    • 트윈모션 공식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맞는 Datasmith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2. 3D 프로그램에서 모델 준비
    • 레이어를 정리하고,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한 후 모델을 최적화합니다.
  3. Datasmith로 내보내기
    • 사용 중인 3D 소프트웨어에서 파일(File) > 내보내기(Export) > Datasmith(.udatasmith)를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합니다.
  4. 트윈모션에서 Datasmith 파일 가져오기
    • 파일(File) > 가져오기(Import) > Datasmith를 선택하여 저장한 파일을 불러옵니다.
  5. 실시간 동기화 활성화
    • 라이브 동기화(Live Link) 기능을 사용하면 3D 소프트웨어에서 변경한 사항이 트윈모션에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3) FBX, OBJ 파일을 이용한 불러오기

FBX와 OBJ는 여러 3D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는 범용 파일 형식으로, 대부분의 모델을 트윈모션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3D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FBX 또는 OBJ 형식으로 내보내기
    • 파일(File) > 내보내기(Export) > FBX/OBJ를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합니다.
  2. 텍스처와 함께 내보내기
    • FBX와 OBJ는 텍스처 파일을 별도로 저장해야 하므로, 텍스처 폴더를 함께 정리합니다.
  3. 트윈모션에서 파일 불러오기
    • 파일(File) > 가져오기(Import)에서 FBX 또는 OBJ 파일을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4. 재질 및 조명 수정
    • 불러온 모델의 재질이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았다면, 트윈모션에서 직접 재질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트윈모션은 여러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연동할 수 있으며, SketchUp, Revit, Rhino, Archicad, 3ds Max 등과의 통합이 특히 원활합니다. 기본적인 파일 불러오기 방식 외에도 Datasmith를 활용하면 실시간 동기화가 가능하며, FBX, OBJ 파일을 이용하면 범용적인 모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작업 환경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효율적으로 트윈모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