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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의 축(Axis) 개념과 축 변경 방법에 대한 설명

스케치업

by 세렌님 2025. 2. 7.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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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ketchUp에서의 축(Axis) 개념

SketchUp에서 축(Axis)은 모델링의 기준이 되는 가상의 좌표 시스템입니다.
모델링을 할 때 객체의 위치를 정하거나, 이동, 회전, 정렬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 좌표축 구성

SketchUp에서는 X, Y, Z의 3가지 축이 존재합니다.

  • 빨간색(Red) 축 → X축 (좌우 방향)
  • 초록색(Green) 축 → Y축 (앞뒤 방향)
  • 파란색(Blue) 축 → Z축 (상하 방향)

이 축을 기준으로 모든 객체가 배치되며, 길이 측정, 이동, 회전 등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파란색 축(Z축)은 기본적으로 위쪽 방향(수직 방향)을 의미합니다.

 

2. SketchUp의 축이 중요한 이유

  1. 모델의 정렬을 도와줍니다
    • 모든 모델링 작업은 축을 기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객체 이동 및 복사 시 정렬 기준이 됩니다
    • 축을 따라 이동하거나 복사할 때 더 정밀한 배치가 가능합니다.
  3. 회전, 대칭, 스케일 조절 등 다양한 작업에서 기준이 됩니다
    • 특정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거나 축을 따라 대칭 복사할 수 있습니다.
  4. 컴포넌트(Component) 및 그룹(Group) 편집 시 개별 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각 객체마다 자체적인 축을 설정하여 개별적인 기준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SketchUp에서 축 변경 방법

SketchUp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정된 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전체 모델의 축을 변경하거나 특정 그룹/컴포넌트의 축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1) 전체 모델의 축 변경 방법

전체 모델의 축을 변경하면, 모델링의 기준이 달라지므로 신중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축 변경 방법

  1. 상단 메뉴에서 [도구] → [축(Axes)]을 클릭합니다.
  2. 마우스 커서가 새 축을 설정할 수 있는 모드로 변경됩니다.
  3. 새 축을 설정할 지점을 클릭합니다.
  4. 첫 번째 클릭 후 X축 방향을 설정, 두 번째 클릭 후 Y축 방향을 설정, 세 번째 클릭 후 Z축 방향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5. 변경된 축이 적용됩니다.

주의 사항

  • 기본 축을 변경하면 기존에 배치된 객체들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축을 원래대로 복원하려면 우클릭 → 기본 축 복원(Rest Axis을 선택하면 됩니다.
  •  

2) 그룹(Group) 및 컴포넌트(Component)의 개별 축 변경 방법

그룹 및 컴포넌트는 기본적으로 SketchUp의 전체 축을 따르지만, 각각의 축을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가구, 기계 부품, 건축 요소 등 특정한 방향으로 조정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그룹 및 컴포넌트의 축 변경 방법

  1. 변경할 그룹 또는 컴포넌트를 우클릭합니다.
  2. 메뉴에서 [축 변경(Change Axes)]을 선택합니다.
  3. 새로운 축을 설정할 기준점을 클릭합니다.
  4. X축과 Y축 방향을 차례대로 지정합니다.
  5. 변경된 축이 해당 그룹 또는 컴포넌트에 적용됩니다.

활용 예시

  • 가구 모델링 시 책상 다리, 서랍 같은 개별 요소의 축을 조정하면 이동과 배치가 편리해집니다.
  • 건축 모델링에서 건물 벽을 그룹화한 후, 벽의 방향에 맞춰 축을 설정하면 편집이 수월해집니다.

3) 이동, 회전 시 축을 변경하여 정렬하는 방법

객체를 이동하거나 회전할 때 기본 축이 아닌, 원하는 방향으로 정확히 정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1: 이동 도구(Move Tool) 활용

  1. 이동(Move) 도구를 선택합니다.
  2.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특정 축을 기준으로 이동하면 축이 고정됩니다.
  3. 객체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방법 2: 회전 도구(Rotate Tool) 활용

  1. 회전(Rotate) 도구를 선택합니다.
  2. 회전 기준점을 선택한 후, 기본 축이 아닌 특정한 평면에서 회전하려면 방향을 지정해야 합니다.
    • Shift 키를 누르면 선택한 평면에 대한 회전이 고정됩니다.
    • 방향 키(←, →, ↑)를 사용하면 X, Y, Z 축에 맞게 회전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 경사면 위에 객체를 배치할 때 회전 도구를 사용하여 경사면에 맞춰 배치 가능
  • 자동차 바퀴를 모델링할 때 바퀴의 중심축을 설정하여 회전 가능

4. 특정한 상황에서 축 변경 활용법

1) 비스듬한 평면에 객체 배치할 때

기본적으로 SketchUp에서는 객체가 X, Y, Z 축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그러나 경사진 면(예: 계단, 언덕, 경사 지붕 등)에 맞춰 배치하려면 축을 변경하여 모델링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해결 방법

  1. 경사면을 선택한 후, 축을 변경하여 경사면에 맞게 조정
  2. 새로운 축을 기준으로 이동 및 복사하여 정렬

2) 수직 구조물 제작 시 축을 변경하여 작업하기

기본적으로 SketchUp에서는 바닥을 기준으로 객체를 생성합니다.
하지만 탑, 기둥, 타워 같은 수직 구조물을 모델링할 때는 축을 변경하여 더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1. 축을 수직으로 변경한 후, 컴포넌트나 그룹을 생성
  2. 새로운 축을 기준으로 수직 방향으로 정렬 및 편집

5. 결론

SketchUp의 축(Axis)은 모델링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로, 정확한 위치 배치, 이동, 회전, 정렬 등 다양한 작업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축을 적절히 활용하면 더 정밀하고 효율적인 모델링이 가능하며, 경사면, 수직 구조물, 복잡한 객체 배치 등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모델의 축을 변경하여 새로운 기준 설정 가능
그룹 및 컴포넌트 개별 축 변경을 통해 편리한 편집 가능
이동 및 회전 시 축을 조정하여 정밀한 정렬 가능
복잡한 모델링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

SketchUp에서 축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다면 더 정확하고 정돈된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을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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