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tchUp에서 축(Axis)은 모델링의 기준이 되는 가상의 좌표 시스템입니다.
모델링을 할 때 객체의 위치를 정하거나, 이동, 회전, 정렬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ketchUp에서는 X, Y, Z의 3가지 축이 존재합니다.
이 축을 기준으로 모든 객체가 배치되며, 길이 측정, 이동, 회전 등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파란색 축(Z축)은 기본적으로 위쪽 방향(수직 방향)을 의미합니다.
SketchUp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정된 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전체 모델의 축을 변경하거나 특정 그룹/컴포넌트의 축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모델의 축을 변경하면, 모델링의 기준이 달라지므로 신중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축 변경 방법
주의 사항
그룹 및 컴포넌트는 기본적으로 SketchUp의 전체 축을 따르지만, 각각의 축을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가구, 기계 부품, 건축 요소 등 특정한 방향으로 조정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그룹 및 컴포넌트의 축 변경 방법
활용 예시
객체를 이동하거나 회전할 때 기본 축이 아닌, 원하는 방향으로 정확히 정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1: 이동 도구(Move Tool) 활용
방법 2: 회전 도구(Rotate Tool) 활용
활용 예시
기본적으로 SketchUp에서는 객체가 X, Y, Z 축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그러나 경사진 면(예: 계단, 언덕, 경사 지붕 등)에 맞춰 배치하려면 축을 변경하여 모델링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해결 방법
기본적으로 SketchUp에서는 바닥을 기준으로 객체를 생성합니다.
하지만 탑, 기둥, 타워 같은 수직 구조물을 모델링할 때는 축을 변경하여 더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SketchUp의 축(Axis)은 모델링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로, 정확한 위치 배치, 이동, 회전, 정렬 등 다양한 작업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축을 적절히 활용하면 더 정밀하고 효율적인 모델링이 가능하며, 경사면, 수직 구조물, 복잡한 객체 배치 등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모델의 축을 변경하여 새로운 기준 설정 가능
그룹 및 컴포넌트 개별 축 변경을 통해 편리한 편집 가능
이동 및 회전 시 축을 조정하여 정밀한 정렬 가능
복잡한 모델링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
SketchUp에서 축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다면 더 정확하고 정돈된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을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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