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uPaint 플러그인 개요 및 사용법
1. ThruPaint란?
ThruPaint는 SketchUp에서 텍스처를 더욱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플러그인이다.
SketchUp의 기본 페인트 도구(Paint Bucket)는 단순히 면(Face)에 텍스처를 입히는 기능만 제공하지만, ThruPaint는 곡면(Curved Surface)과 여러 개의 면에 연속적으로 텍스처를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hruPaint의 주요 특징
- 곡면 및 다면체에서 텍스처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적용 가능
- 연속된 면을 한 번에 선택하여 일괄 텍스처 매핑 가능
- UV 매핑 조정 기능 제공 (텍스처 크기, 방향 조절)
- Skalp, Artisan, Vertex Tools 등 다른 플러그인과 호환 가능
곡면이 많은 모델(예: 유기적인 형태의 건축물, 자동차, 가구 디자인 등)을 작업할 때 필수적인 플러그인이에요.
2. ThruPaint 플러그인의 주요 기능
1) 곡면 및 연속된 면에 텍스처 적용
- 단순한 평면뿐만 아니라 연속된 곡면이나 다각형 면에도 자연스럽게 텍스처 적용 가능
- 기본 페인트 도구로는 불가능한 곡면을 따라 흐르는 텍스처 표현 가능
2) UV 매핑 조정 기능
- 텍스처의 크기, 회전 각도,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UV 매핑 기능 지원
- 텍스처를 수동으로 이동하거나 정렬하여 더 정밀한 텍스처 적용 가능
3) 자동 그룹 선택 기능
- 텍스처를 적용할 때 선택한 면과 연결된 면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일괄 적용 가능
- 건축물, 자동차, 캐릭터 모델링 등 복잡한 구조에서도 유용
4) 텍스처 방향 자동 정렬 기능
- ThruPaint을 사용하면 텍스처가 흐트러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정렬 가능
- 특정 방향으로 텍스처를 정렬하여 보다 현실적인 모델링 가능
5) 여러 가지 매핑 모드 제공
- 기본 매핑 (Per Face): 기본적으로 면 단위로 텍스처 적용
- 연속 매핑 (Per Vertex, Per Group): 여러 면을 한꺼번에 텍스처링할 때 사용
- 프로젝션 매핑 (Projection Mode): 정해진 기준 면을 따라 텍스처 적용
3. ThruPaint 플러그인 설치 방법
플러그인 다운로드 및 설치
- SketchUcation(https://sketchucation.com/pluginstore)에서 "ThruPaint" 검색
- 다운로드한 RBZ 파일을 SketchUp에 설치
- SketchUp에서 [확장 프로그램 관리자] → [RBZ 파일 설치] 선택
- 설치 완료 후 "FredoTools" 플러그인에서 ThruPaint 실행 가능
4. ThruPaint 사용법
1) 기본적인 텍스처 적용 방법
사용 방법
- ThruPaint을 실행
- SketchUp 상단 메뉴에서 [FredoTools] → [ThruPaint] 실행
- 텍스처를 적용할 면을 선택
- 마우스를 움직이며 텍스처를 적용할 영역을 확인
- 클릭하여 텍스처 적용
- 필요하면 UV 매핑을 조정하여 텍스처 크기 및 방향 수정
활용 예시
- 단일 면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연결된 면에도 텍스처를 자연스럽게 적용
- 곡면을 따라 이어지는 나무 무늬, 벽돌 패턴, 금속 질감 등 적용 가능합니다.
2) 연속된 면에 텍스처 적용하기
사용 방법
- ThruPaint 실행 후 "Per Group" 또는 "Per Vertex" 모드 선택
- 여러 개의 연결된 면을 클릭하여 한 번에 텍스처 적용
- 텍스처가 자동으로 연결되며 자연스럽게 배치됨
활용 예시
- 곡면이 많은 모델에서도 텍스처가 자연스럽게 이어짐
- 자동차 바디, 둥근 기둥, 가구 등의 모델링에서 유용
3) UV 매핑 조절하여 텍스처 정렬하기
사용 방법
- ThruPaint 실행 후 "UV Mapping" 기능 선택
- 텍스처의 크기, 회전, 위치를 조정 가능
- "Align" 기능을 사용하여 텍스처 방향을 자동 정렬
활용 예시
- 나무 패턴을 정렬하여 자연스럽게 연결
- 벽돌 텍스처가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도록 조정
4)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사용하기
사용 방법
- 기준이 될 면을 선택하여 "Projection Mode" 활성화
- 텍스처가 해당 면의 기준을 따라 배치됨
- 다른 면에도 동일한 기준을 유지하며 텍스처 적용 가능
활용 예시
- 벽체나 건물 전체에 동일한 방향의 텍스처 적용
- 특정 패턴을 유지하며 여러 개의 면에 같은 텍스처 배치
5. ThruPaint 사용 시 주의할 점
1) 폴리곤이 많을 경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곡면이 많거나 복잡한 모델에서 한 번에 너무 많은 면을 선택하면 SketchUp이 느려질 수 있음
-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단계적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음
2) UV 매핑 조정 시 기준이 되는 면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 기준 면을 잘못 설정하면 텍스처가 비뚤어지거나 방향이 맞지 않을 수 있음
3) 기본 Paint Bucket 도구보다 더 정밀한 조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단순한 면에는 기본 페인트 도구를 사용하고, 곡면이나 복잡한 형태에는 ThruPaint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
6. ThruPaint 활용 예시
1) 건축 모델링에서 활용
벽, 기둥, 바닥 등 여러 면에 자연스럽게 텍스처 적용
곡면이 있는 건축물에서도 텍스처가 깔끔하게 연결
2) 가구 및 제품 디자인에서 활용
나무, 패브릭, 금속 등의 재질을 곡면에도 자연스럽게 적용
책상, 의자, 자동차 모델에서 원활한 텍스처 배치 가능
3) 3D 프린팅 및 게임 모델링에서 활용
복잡한 모델에서 UV 매핑을 조정하여 현실감 있는 텍스처 적용
모델을 다른 소프트웨어로 내보낼 때 정렬된 텍스처 유지 가능
7. 결론
ThruPaint는 SketchUp에서 텍스처를 보다 자연스럽고 정밀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플러그인이다.
곡면과 여러 면에 연속적으로 텍스처 적용 가능
UV 매핑 조정 기능으로 텍스처 크기, 방향, 위치 정밀 조정 가능
건축,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 게임 모델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
ThruPaint를 제대로 활용하면 SketchUp에서도 고품질의 텍스처 매핑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